커피원두특징및종류

특수커피 종류 및 특성 알아보기

달앤별앤 2022. 8. 20. 22:00
반응형

특수커피 3가지 종류 특성 확인해보자

커피는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수 중의 하나로 단순한 기호품이 아닌 현대인의 필수품이자 문화로 인식이 바뀌면서 다양한 종류의 커피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수커피는 재배방식 또는 생산, 저장 등의 과정에서 독특한 맛이나 향이 만들어진 커피를 말합니다. 오늘은 특수커피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특수커피 Shade-Grown Coffee 특성 알아보자

커피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그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커피나무에 농약과 비료를 많이 사용하면서 열대우림은 거칠고 메마른 땅으로 변해갔습니다. 특히 피해를 입은 조류는 키가 큰 나무라는 은신처가 없어지고 과다한 농약의 사용으로 그 숫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재 특수커피 Shade-Grown Coffee가 경작되고 있는 농장에는 많은 종류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지만 일반 커피 농장에는 소수의 새들만 살고 있습니다.

 

커피 주요 생산국인 브라질, 콜롬비아, 케냐, 코스타리카, 베트남은 모두 생산효율이 높고 양지에서의 상업적 대량생산 방식으로 경작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인도 등 상업적 대량 생산농업을 하지 않는 나라들은 전통적 음지 재배 경작을 하는 지역으로 생산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음지 재배를 할 것인지 아닌지는 위도와 기후조건, 토양, 농장의 기술과 규모, 재배되는 품종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커피나무를 경작할 때 서식 환경이 비슷하고 잎이 넓은 바나나 나무 또는 키가 큰 아보카도 나무와 같은 Shade 나무를 함께 심어서 뜨거운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강한 바람이나 서리로부터 나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Shade 나무는 수분 증발을 억제하고 병충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땅 속 미생물의 번식을 도와서 농약의 비료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Shade 나무가 만들어 주는 그늘에서 자란 특수커피 Shade-Grown Coffee는 조직이 단단해지고 당분과 산미 성분을 많이 함유하게 되어 높은 고도에서 자란 품질 좋은 커피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Shade-Grown Coffee 경작방법은 중앙아메리카와 같이 기후가 온화한 지역이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경작지역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작방법으로 나무 그늘 아래서 천천히 성숙한 커피 원두는 성장 속도가 느려서 생두 안에 영양분을 조밀하게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그대로 받은 원두보다 생두의 밀도가 더 뛰어납니다. 커피나무의 나뭇잎은 자연의 그늘을 만들어주고 많은 비로부터 나무를 보호하고 나무는 물을 저장하고 토양을 보호하고 유기물로 토양을 비옥하게 해서 맛과 향이 뛰어난 생두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2. 특수커피 Monsooned Coffee 특성 확인해보자

범선을 주요한 운송수단으로 이용하던 시대에 아시아에서 생산된 커피를 유럽으로 운송하려면 6개월이라는 기간이 걸렸는데 이 기간 동안 배안에서 높은 습도에 노출된 원두는 녹색에서 은은한 황금색으로 변색이 되고 특별한 향을 가지게 됩니다. 수세 처리하지 않은 아라비카 원두를 고르게 펼친 상태로 개방된 창고 내에서 대기 중의 습기에 노출시키고 여러 번 골고루 섞어주며 4~5일 동안 방치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원두를 삼베 자루에 담고 일렬로 쌓아 놓을 때 자루의 간격을 충분히 벌리면 몬순 바람에 영향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원두 자루의 위치를 일주일마다 바꾸어 주고 6~7주가 경과하면 원두는 예전의 색과 향을 가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좋지 않은 원두를 걸러내고 포대에 담으면 특별한 향을 갖는 특수커피 Monsooned Coffee가 완성되는데 산도가 적은 것이 특성입니다.

3. 특수커피 Sustainability Coffee 특성 살펴보자

로하스(LOHAS) 소비 트렌드에 따르기를 바라는 환경운동가들의 활동과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유로 인해 환경보호와 사회경제학적 기준에 따르는 다양한 커피 생산 인증 프로그램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서스테이너빌리티(Sustainability)는 자연의 파괴가 없고 환경이 유지되는 자원을 개발해서 야생동물을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맞는 커피농장을 운영함으로써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재배된 커피를 특수커피 Sustainability Coffee라고 합니다.

 

서스테이너빌리티 농장에서는 커피나무에 농약을 뿌리지 않고 커피 펄프를 이용해서 만든 천연 유기질 퇴비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토질을 비옥하게 만들고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공인 인증기관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아 유기농 커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