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원두특징및종류

과테말라 커피원두 알고 마시면 맛있다

달앤별앤 2022. 8. 3. 20:54
반응형

과테말라 커피원두 지역 품종 특색 알고 마시자

과테말라는 중남미를 대표하는 화산지대에서 재배되는 풍부한 커피 향을 지닌 바디가 강한 훌륭한 커피가 생산되는 국가로 과테말라를 상징하는 커피로 안티구아가 있으며 이곳은 3개의 화산 사이의 높은 경사면에 자리 잡고 있어서 화산성 토양과 기후조건으로 커피 생산에 있어서 최적의 여건을 가지고 있는 커피입니다. 오늘은 과테말라 커피원두의 지역, 품종, 특색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과테말라 커피원두 지역 확인해보자

과테말라는 고산지대가 많은 지리적 특성으로 고도 1,600~2,000m의 높은 지역에서 생산되며 SHB 등급의 커피를 생산하는데 고도가 높아질수록 밤과 낮의 일교차가 클수록 생두가 단단해지고 상쾌한 맛과 향을 냅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재 토양으로 국토의 대부분이 이루어져 있으며 기후도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고 일교차와 습도 차가 크기 때문에 커피 재배에 이상적인 국가입니다. 태평양 연안지역은 33개의 화산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고급 스모크 커피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 안티쿠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에우에테낭고는 과테말라와 중미를 통틀어 제일 높고 험준한 지역으로 멕시코 평지에서 불어오는 건조 온난한 바람의 영향으로 2,000m 이상의 높은 고도에서도 서리 피해가 없어서 더 높은 고도에서 고급품질의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2. 과테말라 커피원두 품종 알아보자

아라비카 품종으로 버번, 카투라, 카투아이, 마라고지페 등을 재배하며 소량의 수세식 가공 로부스타도 생산하고 있고 개화 시기는 12~3월, 생두의 수확기는 8~4월이며 주로 그늘 경작법과 습식법을 가공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전체 인구의 25% 이상이 커피산업에 종사하며 수출품목에서도 커피가 30%를 차지하고 있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등급은 재배지 고도에 따라 달라지며 7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 해발 1,400m 이상이면 SHB, 그 밑으로 HB, SH, EPW, PW, EGW, 해발 600m 이하 GW 등급이 있습니다. SHB 등급의 대표적인 커피로 과테말라 안티구아와 레인포레스트 코반, 하이랜드 휴휴, 트레디션 아티틀란, 볼케닉 산 마르코스가 있습니다. 안티구아는 과테말라 남부에 위치한 대표적인 커피 재배 지역으로 높은 고도와 비옥한 화산성 토양 그리고 풍부한 일조량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SHB등급의 고품질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3. 과테말라 커피원두 지역별로 살펴보자

커피 생두는 크기가 크고 산도가 높고 중후함이 있어 고급 스트레이트 커피 또는 블렌드 커피에 주로 사용되며 고지대에서 나무를 태운 후에 커피 경작지로 만들어서 생산된 커피는 연기를 머금은 것과 같은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가 생산되는 지역으로 스모크 커피로 유명한 안티구아 과테말라, 중부 산악지역의 코반, 우에우에테낭고, 동부의 산타 로사, 서부의 산 마르코스가 있고 고원 지대 호수의 아티틀란이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고품질의 생두로 코반, 우에우에테낭고 등의 지명이 붙은 커피가 있으며 커피 선진국인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는 우에우에테낭고를 아주 선호한다고 합니다.

4. 과테말라 커피원두 맛 특색 살펴보자

과테말라 커피의 특색은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커피보다 스모크 한 향미가 강하다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가운데 톡 쏘는 느낌 속에 초콜릿과 같은 달콤함과 스모크 향이 살며시 배어 있으며 이 향으로 인해서 과테말라 커피는 스모크 커피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두의 밀도가 높고 단단해서 열을 잘 견디고 로스팅할 때 진하게 볶이는 경우가 많아서 스모키함이 더 잘 느껴지는 특색이 있습니다. 단맛은 적당해서 쓴맛과 신맛이 조화로운 감칠맛과 부드러운 단맛이 어우러진 맛을 느낄 있습니다.

 

농도가 높고 스모크 한 향과 강한 맛은 터프하고 강하고 신사스러운 남성의 커피 같은 매력이 있는 커피로 커피 마니아층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달콤하고 과일맛이 나는 커피들을 생산하고 있는데 중앙아메리카 최고의 커피 생산 국가였으며 커피는 전체적으로 중후한 바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 종류에는 ANACAFE, 아카테낭고, 안티구아, 코반, 산마르코스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